관리 메뉴

HAMA 블로그

무선통신 프로토콜 비교 모음 본문

IoT

무선통신 프로토콜 비교 모음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5. 6. 10. 16:02


ㅇ남자는 블루투스 :  가까이 있을땐 그녀(장치)와 접속되지만 멀리 떨어지면 다른여자(장치)를 탐색한다...

ㅇ여자는 와이파이 : 가능한 모든 남자(장치)를 탐색하지만 가장 강한 한 남자(장치)와 접속한다.... 

WiFi : 공중 인터넷망 접속에 유용(원거리)

Bluetooth : PC,휴대폰 등 전자기기 주변장치간 접속에 유용(근거리

1. Zigbee

현재까지 누구도 반론할 수 없을 정도로 확고히 사물인터넷의 연결 기술로 거론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에서 요구되는 저전력, IPv6, Meshing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 다양양한 프로파일의 존재와 취약한 보안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CSEP (Consortium of SEP 2 Interoperability)가 결정되었지만 아직까지 활동이 미미한 수준입니다.

2. WiFi

Zigbee 대비 높은 전력 소모과 가격, 조작의 복잡성 등의 단점이 있지만,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기기에서 널리 이용되는 보편성과 높은 보안으로 인하여 다양한 최종 디바이스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Zigbee에서 지원하던 meshing 기술을 도입하고 전력소모를 향상시킨 제품을 출시하여 Zigbee가 가지고 있던 영역을 조금씩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 Zigbee를 적용한 최종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하기 위한 게이트 기술로 거론되고 있으면 미국의 게인스팬은 (www.linkcon.co.kr) 은 single 칩에서 Zigbee IP와 WiFi 를 동시에 지원하는 솔루션을 출시하고있습니다.

3. Bluetooth

WiFi 와 동일하게 Zigbee 대비 높은 전력 소모와 가격, 또 페어링의 단점으로 인하여 한동안 사물인터넷에서 제외되었던 기술 입니다. 하지만, 전력소모와 가격을 개선한 Bluetooth 4.0 single mode (혹자는 BLE(Bluetooth Low Energy) 또는 Bluetooth Smart 라고 부름)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의료기기, 생체센서 및 스마트홈 솔루션에 적용되어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IPv6에 대한 지원과 meshing, 그리고 원거리 지원 등의 이슈가 해결되어야 하며, Bluetooth SIG는 Bluetooth 4.1 등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4. RFID 및 NFC

RFID는 저렴한 가격으로 각종 물류 및 출입제어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IPv6 지원 및 관련 기능의 한계로 인하여 폐쇄적인 공간에서만 사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NFC 또한 짧은 거리로 인하여 제한적인 디바이스에서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출처 : http://neipclover.blogspot.kr/2014/03/1.html

한강에서 실험해 봤는데 z-wave 는 저것보다 훨씬 먼거리에서 통신이 가능하며 , 안테나의 종류에따라서 1키로 이상 가능하다. 여기에 메쉬 네트워킹을 고려하면  거리는 문제가 안될듯..



'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wer Patch - 스마트 미터  (0) 2015.06.15
ICT란 무엇인가  (0) 2015.06.11
스마트홈 빌딩 & BEMS 시스템  (0) 2015.06.11
Z-Wave 장단점  (0) 2015.05.21
스마트 미터링 기술 및 시장동향  (0) 2015.05.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