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무들(moodle 2.9) - 주요 포인트 요약 본문

무들 (moodle)

무들(moodle 2.9) - 주요 포인트 요약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5. 6. 10. 20:24

무들(LMS) 시스템을 가지고 멀 할수있을까?  어떻게 싸이트를 구성할까?  처음엔 대략 막막하다~

이번 글을 통해서 힌트를 얻어보자. 중요 시작 포인트를 나열할 것이다. 


1. 첫번째로 할것은 설치이다. 이건 그냥 홈페이지가서 설치하자. ( http://brad2014.tistory.com/279  윈도우에서 테스트용 설치방법)


2. 설치후에 웹브라우저를 열어보니 심플한 무들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졌다. 다음은 멀 할까??


3. 일단 이 시점에 관리자 한명만 싸이트에 등록되 있는것이다. ㅇㅋ? (설치하면서 아이디/비번 만들었을것이다) 


4. 무들에서 관리자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하다. 관리자/선생님/학생  3위일체 해야한다.


5. 이제 선생님 / 학생이 필요하다.  테스트를 위해서 수동으로 선생님 / 학생 사용자를 하나씩 만들어보자.  
    (그냥 유저 2개 만드는것이다. 특별히 선생님이라고 따로 멀 만드는것은 아니다.아직 롤이 안정해짐) 


6. 다른 메이커의 브라우저 3개를 이용해서 하나는 관리자, 하나는 선생님 계정 , 하나는 학생계정으로 각각 접속해서 어플리케이션을 관찰하자. (관리자계정으로는 site administration 을 갈수있을테고 나머지는 안보일것이다) 


7. 그 담으로 멀할까? 선생님,학생계정으로는 할수있는게 하나도 없다.  관리자계정을 이용하여 코스(강좌) 를 만들어보고 코스 카테고리도 마구마구 만들어보자. 일단 아무 사전지식없이 아무거나 만들고 ..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자. 관리자계정으로 만든다음에 학생이나 선생님 계정으로 접속한 브라우저에서 변화를 확인해보자. 이걸 몇시간 해본다.


8. 어느정도 익숙해졌으면 이제 진짜 롤(역할)을 분담시켜보자. 강좌하나에 선생님을 등록시킬것이다.
    강좌를 맡은 선생님은 강좌내에 내용 채울수있다. (선생님 롤 로는 강좌를 생성할수없다)  강좌내에 이것저것
   마구마구 채워보자.



.. 쓰는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