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FEMS (공장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 본문

IoT

FEMS (공장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7. 1. 11. 15:00


 목적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3년 국내 에너지 소비 현황은 산업 62%, 건물 21%, 수송 18% 순으로 공장 등 산업현장이 에너지 소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산업용 전력요금은 OECD 가입국 대비 약 55% 수준이지만 전력사용량은 약 2배 수준으로 높은 비효율적인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효율 설비 교체 등 하드웨어 중심의 기존 에너지 효율화 방식의 한계를 획기적으로 뛰어넘어 선진국 수준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FEMS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능


FEMS는 통합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기능은 크게 △에너지 모니터링 △현황 분석 △에너지 수요예측 △에너지 수요 공급 최적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모니터링은 각종 설비에 설치된 계량 계측, 통신 장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에너지를 계측하여 각 공정에서 소비되는 에너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상 상황에 대한 경보를 담당자에게 즉시 알려줍니다. 


현황 분석은 에너지 소비, 제품 생산, 환경 현황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원단위, 효율 , 원가 등의 성능지표 결과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낭비요소와 같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요예측은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는 조치를 사전에 취해 에너지 절감을 극대화 하는 고급기술입니다. 다양한 정보분석으로 일기예보를 하고 예보된 정보를 활용하여 날씨변화에 미리 대비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에너지 수요 공급 최적화는 에너지를 소비하는 제품생산공정이나 설비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만큼만 에너지를 공급해 낭비를 최소화 하는 것으로 설비 운전 최적화 가이드 및 제어 알고리즘 등의 기술을 활용합니다. 제조공장의 에너지 공급은 일반적으로 전기, 가스와 같이 외부에서 구매하는 에너지와 압축공기, 스팀과 같이 자체 생산하는 에너지로 구성됩니다.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에너지 공급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과잉공급, 누기, 공운전 등의 낭비를 ICT 기술을 이용하여 제거하거나 최소화합니다.




[알아봅시다]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제조업의 IoT 전략 (PDF)  (0) 2017.03.04
라즈베리파이와 병렬 컴퓨팅  (0) 2016.05.12
OpenHAB이란?  (0) 2016.03.23
IoT 와 빅데이터를 이루는 요소들  (0) 2016.03.23
IBM MessageSight  (0) 2016.03.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