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레저 패브릭] 코인,토큰 간략 정리
2019년 3월까지의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토큰 관련된 글(기사,블로그,개발 jira)을 간략히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IBM, 상반기 중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토큰 발행 기능 추가한다 (2019년 3월21일 글)
글로벌 프라이빗 블록체인(허가형 분산원장) 강자인 하이퍼레저 패브릭이 2019년 상반기에 암호화폐 발행 기능을 추가한다.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인 이더리움에서 ‘ERC-20’ 표준에 따라 누구나 암호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것과 유사한 형태로,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참여하는 기업은 이른바 ‘패브릭 토큰’을 발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패브릭 토큰은 우선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인 ‘IBM 블록체인 플랫폼’의 새 버전에 기능이 추가되는 형태로 올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엄 전무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안에서 퍼블릭 블록체인 같은 이용사례를 만들고자 패브릭 토큰을 도입한다”며 “패브릭 토큰은 법정화폐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과 금, 석유, 탄소 같은 천연자원을 기반으로 한 내추럴 에셋 토큰을 비롯해 각종 서비스에 접목해 이용하는 유틸리티 토큰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패브릭 토큰은 하이퍼레저 패브릭 생태계에서 결제 수단으로도 활용되며, 향후 스텔라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자산으로 교환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주석)
코인이 아니다. "토큰" 이다. 정확히 무엇을 지원한다는건지 아직 정보가 없다. 표준 인터페이스만 정의한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비표준으로는 아래 2번 내용처럼 얼마든지 지금도 만들 수 있으니까~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이더리움과는 다르게 고정된 키로서의 사용자 주소(계정)과 함께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MSP와 사용자 ID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ERC20을 구현해봄.
주석)
패브릭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내용들은 체인코드에 종속적인 key,value 이지, 개인 계정에 종속적인 key,value가 아님. 이더리움으로 말하면 EOA가 없고 CA만 있는 꼴. 따라서 코인에 대한 부분은 아니고, 체인코드 종속적인 토큰구현은 가능.
3. Token management in Fabric (2018년 7.31일)
4. Token (base support) - Life cycle from JIRA (2019년 2월5일)
주석)
기존 체인코드 기반으로도 충분한 토큰 시스템을 유지 할 수 있을거라 보는데, 더욱 강력한 환경을 구상중인 패브릭 팀. 영지식증명으로 익명성을 강화하며, 사용자 편의를 위한 지갑SDK 부터 표준적으로 토큰 환경을 구축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딱 저 문서만 봐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있긴한데 실제 나오면 다시 한번 분석 할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