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자바 쓰레드 점유율 팁 ( 점유율을 공평하게 만들자)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5. 8. 18. 11:50

(http://tutorials.jenkov.com/java-concurrency/starvation-and-fairness.html 요약 )

자바 Starvation 요인 

  1. 은 우선순위의 쓰레드가 모든 CPU Time 을 소모한다.
  2. 쓰레드들은 synchronzed 블럭안에 들어가기위해 무한정 기다리며 블럭된다.
  3. 무작정 기다리며  wait() 가 불리기를 기다리는 쓰레드.  

포인트는 위의 요인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작위로 깨어난다는 점이다.


자바 쓰레드 점유율을  공정하게 만들기

다음 코드 블럭을 보자 

public class Synchronizer{

  public synchronized void doSynchronized(){
    //do a lot of work which takes a long time
  }

}

만약 doSynchronized 메소드에 쓰레드들이 경쟁할때 , 하나만 들어갈수있고, 나머지는 들어간놈이 나

올때까지 대기다. 근데 여러놈이 기다리는데 순서대로 나오질 못한다. 따라서 주구장창 대기하는놈이 

생길수도있다.


Synchronized 블럭대신 Locks 사용

public class Synchronizer{
  Lock lock = new Lock();

  public void doSynchronized() throws InterruptedException{
    this.lock.lock();
      //critical section, do a lot of work which takes a long time
    this.lock.unlock();
  }

}

synchronized 는 더이상 사용되지 않고 대신해 크리티컬 섹션이 사용된다.

public class Lock{
  private boolean isLocked      = false;
  private Thread  lockingThread = null;

  public synchronized void lock() throws InterruptedException{
    while(isLocked){
      wait();
    }
    isLocked      = true;
    lockingThread = Thread.currentThread();
  }

  public synchronized void unlock(){
    if(this.lockingThread != Thread.currentThread()){
      throw new IllegalMonitorStateException(
        "Calling thread has not locked this lock");
    }
    isLocked      = false;
    lockingThread = null;
    notify();
  }
}

주저리 주저리 했는데, 결국 이 버전도 그닥 메리트가 없어보인다. 아래것이 핵심.


페어 락(Fair Lock)


public class FairLock {
    private boolean           isLocked       = false;
    private Thread            lockingThread  = null;
    private List<QueueObject> waitingThreads =
            new ArrayList<QueueObject>();

  public void lock() throws InterruptedException{
    QueueObject queueObject           = new QueueObject();
    boolean     isLockedForThisThread = true;
    synchronized(this){
        waitingThreads.add(queueObject);
    }

    while(isLockedForThisThread){
      synchronized(this){
        isLockedForThisThread =
            isLocked || waitingThreads.get(0) != queueObject;
        if(!isLockedForThisThread){
          isLocked = true;
           waitingThreads.remove(queueObject);
           lockingThread = Thread.currentThread();
           return;
         }
      }
      try{
        queueObject.doWait();
      }catch(InterruptedException e){
        synchronized(this) { waitingThreads.remove(queueObject); }
        throw e;
      }
    }
  }

  public synchronized void unlock(){
    if(this.lockingThread != Thread.currentThread()){
      throw new IllegalMonitorStateException(
        "Calling thread has not locked this lock");
    }
    isLocked      = false;
    lockingThread = null;
    if(waitingThreads.size() > 0){
      waitingThreads.get(0).doNotify();
    }
  }
}
public class QueueObject {

  private boolean isNotified = false;

  public synchronized void doWait()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while(!isNotified){
        this.wait();
    }
    this.isNotified = false;
  }

  public synchronized void doNotify() {
    this.isNotified = true;
    this.notify();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return this == o;
  }
}


포인트는 QueueObject 객체를  세마포어처럼 사용한다는 점이다.  각각의 대기하는 쓰레드가 

하나의 wait() 에 걸리는것이아니라, 각각의 wait()에 걸리게하고, 그것들을 큐로 관리하며, 

가장 먼저 큐에 들어간 쓰레드에 대해 notify 를  해주게되면 , 공평하게 쓰레드들이 점유율을 갖게된다

는 점. 


성능 문제

일반 lock 이나 synchronized 에 비해 느릴수 밖에 없는데, 자주 호출되거나, 크리티컬섹션사이에

작동되는 로직이 초간단하면 더더욱 성능에는 불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