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play 강좌
- 그라파나
- play2 강좌
- 주키퍼
- Akka
- 스칼라
- 파이썬 데이터분석
- Play2
- 파이썬 동시성
- Play2 로 웹 개발
- 스위프트
- 이더리움
- 스칼라 동시성
- Hyperledger fabric gossip protocol
-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 CORDA
- 파이썬 머신러닝
- hyperledger fabric
- 하이브리드앱
- 파이썬
- 스칼라 강좌
- 하이퍼레저 패브릭
- 플레이프레임워크
- Adapter 패턴
- Golang
- 블록체인
- 파이썬 강좌
- 안드로이드 웹뷰
- Actor
- akka 강좌
Archives
- Today
- Total
HAMA 블로그
CFT vs BFT 본문
CFT 는 분산시스템에서 노드가 비정상적인 충돌에 의해 문제가 생기더라도 나머지 시스템에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하는 작동을 말한다면, BFT는 의도적 악의에 의한 문제까지도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블록체인 시스템에선 둘 모두 합의라는 방식을 거치게 되는데, 비트코인의 경우는 일반적인 CFT, BFT 보다는 훨씬 더 극한노동(?) 들어가는 신뢰 작업이 추가되는데 바로 POW이며, 콘소시엄형 블록체인 시스템(이라고 하고 하이퍼레저 패브릭) 에서는 보통 조직들이 이미 신원확인등에 의한 허가를 받은 상태에서 참여하기 때문에 악의적인 행위를 안한다고 치고 서비스를 하기에, 서버가 맛가는 경우에 대해서만 방어하는 CFT 기반의 오더링 알고리즘이 우선되고 있다.
CFT의 대표격이며, 하이퍼레저 패브릭 2.0 버전에서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 RAFT와 BFT계열의 알고리즘을 Go언어로 심플하게 구현할 계획인데 아이디어와 결과는 새로운 포스트로 올릴 예정이다.
RAFT 참고 레퍼런스는 아래와 같다.
D. Ongaro et al.의 In Search of an Understandable Consensus Algorithm
Hyperledger Fabric 2.0 RAFT Proposal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0라인의 go코드로 구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4-2]- MSP (2) (0) | 2019.02.25 |
---|---|
400라인의 go코드로 구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4-1]- MSP (1) (0) | 2019.02.25 |
400라인의 go코드로 구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3]- 도커로 디플로이 (0) | 2019.02.14 |
400라인의 go코드로 구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2]- 블록전파/Gossip Protocol (0) | 2019.01.28 |
400라인의 go코드로 구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1] - 전체조망 (1) | 2019.01.2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