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하이브리드 앱이란? 본문

소프트웨어 사색

하이브리드 앱이란?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6. 11. 30. 17:53


여러분은 어떤것이 하이브리드앱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 하나의 언어 혹은 툴로 여러 OS에서 돌아가는 앱
2. 웹과 네이티브 기능이 섞인 앱
3. 1번과 2번이 합쳐진 개념 (크로스 플랫폼향으로 제작되었으며 웹과 네이티브 기능이 잘 버무려짐)


.
.
.


많이들 오해하시는 부분입니다. (추가하였습니다: 저도 헤깔리며 사람마다 정의가 조금씩 다른듯 합니다) 

먼저 하이브리드라는 말은 하나의 언어/프레임워크에서 만들어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등으로 포팅 할 수 있다는 의미와 웹과 네이티브를 섞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후자를 말 합니다.


다음과 같이 구분해보았습니다.


1.사용되는 언어에 따른 분류  (자바스크립트 vs  델파이,C# 자마린등) 

*javascript 기반 하이브리드앱에는 ionic 프레임워크 / react 네이티브 / OnsenUI 등 
*네이티브 언어 기반 하이브리드 앱에는 자마린,델파이등이 있으며

2.포팅되는 상태에 따른 분류  (웹뷰 vs 순수네이티브UI) 

* 웹뷰기반 하이브리드앱에는 ionic,OnselUI 등이 있으며 즉 이것들은 변환후 웹뷰상에서 동작합니다.CSS 필수.
* 네이티브UI 기반 하이브리드앱에는 react 네이티브,자마린,델파이등이 있습니다. 즉 그것들이 안드로이드(자바), iOS(swift,objectC) 와 같은 네이티브 UI 로 변환됩니다.웹 뷰를 사용 할 수는 있으나  즉 웹 및 웹뷰와 직접적 상관이 없습니다.

3. 웹을 네이티브와 섞어 사용하는 것 그 자체만을 하이브리드앱이라 지칭.  (통상)


4. 개발 방식과 개발 결과물의 방향성을 분리 
- ionic, 자마린,react 네이티브등 하나의 언어로 여러 OS 에서 작동하는것은 크로스플랫폼 개발 방식이라고 지칭함. (자마린은 네이티브 기반 크로스플랫폼개발이고 ionic 은 웹기반 크로스플랫폼 개발.)
- 개발결과물이 웹과 네이티브를 혼합해서 사용되면 하이브리드앱이라 지칭함. 
(자마린이던 ionic 이던 혼합해서 사용하면 하이브리드앱, 근데 ionic 은 그 자체로 섞어 쓰는것이기 때문에 ionic 경우는 하이브리드앱이지만 자마린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상당함) 


두줄정리  

1. 크로스플랫폼 개발향으로 만든 앱을 하이브리드앱이라고 지칭하기도 하며 
2.  웹과 네이티브 기능을 섞어서 만든것을 하이브리드앱이라고도 지칭함.(통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