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MongoDB vs Couchbase (1) 본문

NoSQL

MongoDB vs Couchbase (1)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5. 9. 3. 13:48

MongoDB vs. Couchbase  (1)



 


 NoSQL 분류중 문서 데이타베이스는  아마 가장 유명한 (많이 활용되는 )  할 것이다.  그것들의 엄청난유연성은 ( 스키마가 쉽게 변경되거나 늘어날수있는 ) 많은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게 한다. 카우치베이스 서버는 비교적 최신임에도 불구하고  몽고디비와 함께  가장 유명한 오픈소스 문서형 디비가 되었다. 


이 게시글에서 말하는 "문서" 라는것은 워드프로세싱파일이나 PDF 를 말하지 않는다. 문서는 이름붙혀진 필드의 모음으로써  정의된 데이터 구조를 말한다.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는 현재 문서형 디비에서 문서를 정의하기위해  가장 널리 쓰이는 표기법이다. JSON 의 객체 표기법으로서의 장점은 딱 봐서 이해하기 쉽다는것이고, 당신이 문서디비에서 많은 스키마를 정의하기위한  모든것을 나타낼수있을 것이다.  문서형 디비에서 각각의 문서는 자신만의 스키마를 가질수있다.  (해당 테이블에서 각각의 로우들이 동일한 컬럼들을 가져야하는  RDBMS 와는 다르게 ) 


카우치베이스 와 몽고디비의 최신 버전은 새롭게 나왔는데, 2012년 겨울 (역주: 옛날이네요 ㅎ)  카우치베이스는 2.0을 릴리즈했고 그 버전은 카우치베이스를 제대로된(full-fledged) 문서디비로 만들었다.  해당 릴리즈 전에  사용자는 JSON 데이터를 카우치베이스에 저장할수있었는데, 데이타베이스는 JSON 데이타를 blob 으로 썼다. 카우치베이스는 실제적으로 key/value 데이타베이스였다.


10gen 은 몽고디비 2.4 를 이번주에 릴리즈했고 몽고디비는 시작부터 문서형 디비였다. 최신버전은 성능이슈와 편의성 개선을 발전시켰다. 


두개의 디비는 모두 일반서버상에서 돌아가도록 디자인되었고, 샤딩을 경유해 수평적 확장을 할수있다. (카우치베이스는 샤드에 대해 러프한 동등성을 가지고있는데 파티션이라 불린다) . 두개의 디비는 문서정의 노테이션으로 JSON 을 사용하며 (몽고디비는 표시법으로 BSON (Binary JSON) ) 두 디비는 자바스크립트를 주요 데이타 관리 언어로 사용하며 데이타베이스를 조작하기위한 접근을 위해 많은 유명한 언어를 지원한다. 


주요 차이점  

물론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다. 첫번째로 몽고디비의 도큐먼트 핸들링이 좀더 개발되어졌다. 이것은 몽고 쉘에서 명백히 드러나는데 , 몽고쉘은 관리와 개발윈도우를 제공한다.  데이타베이스, 컬렉션 그리고 문서들은 쉘에서 first-class 객체이고  컬렉션들은 사실 데이타베이스 객체상의 속성이다. 

위의 말이 카우치베이스가 좀 떨어진다는건 아니다. 당신은 쉽게 카우치베이스 클러스터를 관리할수있다. - 추가하고, 삭제하고, 문서를 패칭하고  카우치베이스 관리 GUI 를 통해서  -- 만약 당신이 GUI 컨솔을 이용하여 관리하는게 더 좋다면 카우치베이스에 준다.  뭐 당신의 삶이 까만 커맨드라인과 함께했다면 몽고디비쪽이겠지만~


클라우드 기반의 몽고디비 모니터링 서비스 (MMS) 는 모든것을 갖춘 디비관리인터페이스라고  말하는건 아니다.그러나 몽고디비환경은 데이타 오브젝트와 데이타베이스 엔터티 사이의 부드러운 연결을 해준다. 이것은 당신이 한번의 호출로 특정 문서필드상에서 인덱스를 만드는걸 발견할때 꽤나 분명해진다. 반면 카우치베이스의 인덱스는 반드시 복잡한 맵리듀스 오퍼레이션에 의해 만들어진다.


InfoWorld Scorecard
Installation (15.0%)
Ease of use (20.0%)
Management (20.0%)
Documentation (10.0%)
Value (10.0%)
Scalability (25.0%)
Overall Score (100%)
Couchbase Server 2.09.07.09.08.09.09.08.5
MongoDB 2.49.09.09.08.09.09.08.9



http://www.infoworld.com/article/2613970/nosql/nosql-showdown--mongodb-vs--couchbase.html  요약번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