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책이야기] Effective 시리즈 본문

소프트웨어 사색

[책이야기] Effective 시리즈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7.04.24 10:30


*경어가 아닌점 양해해 주십시요. 책 광고 아닙니다 ^^
*초보자분이나 학생들에게 강추합니다. 반드시 자신의 언어에 해당되는 책을 두번,세번 읽으십시요.




나의 취미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테니스라고 서류상으로는 말은 해놓지만 실질적으로는 책 읽기/구매인거 같다.


북콜렉터!!


개인적으로 소장한 IT 계열 책만 300여권은 되는 듯하고, 10년 넘게 한달에 한번 이상 도서관에서 빌려다가 읽어보는 책도 꽤 많으니 IT 분야에서는 나름 다독가라고 할 수 있겠다.(더민주 최재천의원의 도서정가제에 원망이 많다. 어제 구입한 전문가를 위한 파이썬은 5만원이었다.RxJava를 활용한 리액티브 프로그래밍도 사야하는데 더이상의 용돈은 없다.;;)  물론 다독과 실력과는 상관관계가 많진 않다고 생각하며 , 그냥 취미 정도일 뿐... (개인적으로 PDF 등 모니터를 통해서 보는것을 싫어한다, 전자파가 싫고 그냥 먼가 책만지는게 좋다. 하지만 이런 습관은 빨리 빨리 무엇인가 습득하고 처리해야하는 현대 소프트웨어 연구직군에는 좀 맞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IT 시리즈인 Effective 시리즈에 대해서 알아보며 과연 Effective 로 시작하는 책들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본 결과를 기록해 두려한다. 앞으로 새로운 Effective 시리즈들이 나올테고 그 때 마다 업데이트할 것이며, 내 북콜렉팅 일기장정도로 보면 될거 같다. 


* 참고로 Effective 시리즈는 세컨북류이다. The C Programming language 처럼 언어 그 자체를 설명한 첫번째 책을 읽고 나서 읽는 참고/팁 류의 두번째로 읽어야할 책이라는 뜻. 사실 무조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솔직히 두번째로 읽기는 어렵긴 할거다. 개발 경험도 쌓여야 한다. effective 책을 체득하는 순간 당신은 초고수다.)


먼저 Effective 시리즈의 조상인 스캇마이어의 책들부터 살펴보자.


c++



최초 발행일: 1992년 1월



초판이 1992년에 나왔으니.. 엄청 오래된 책이다. 2판은 그리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최종 3판은 2005년에 나왔고 TR1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는등 나름 변화가 있었다.




좀 더 추가된 내용이 있는 More effective c++ (1996년) 과 STL (2001년)만 전문적으로 쓰여진 책 그리고 가장 최근 모던한 C++ (C++11,14 : 2014년 발행) 에 대해 쓰여진 책이 있다. 가장 최근책은 왜 에디슨웨슬리에서 출간안됬는지 궁금. 

모두 번역되어 있으며, 번역이 잘 된 책으로도 유명하다. 
개인적으로 C++ 놓은지가 한참이지만 모던C++ 은 샀다. 스캇의 이야기로 C++11,14를 듣고 싶어서..

아마존 바로가기 



c#


저자 : Bill Wagner (빌 와그너)
발행일 : 초판 2004년  / 번역됨

최신 버전 3판(C# 6.0) 은 2016년에 발행되었다.  (3판은 번역 안됨) 

형제 책인 More Effective C# 은 2008년에 발행되었다.(번역안됨)

아마존 바로가기 


Java

저자 : Joshua J. Bloch  (조슈아 블로흐, 자바의 각종 라이브러리들을 설계함)
발행일 : 초반 2001년 ,  2판 2008년  / 번역됨 


자바의 구루가 쓴 책으로 자바 개발자들의 필독서 이다. 자바9가 나오고 비동기에 대한 열풍이 부는 이 시점에 3판을 만들어 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가? 그렇다면 2017년 가을을 기대하시라~ 3판이 나온다!!. 자바  자바의 첫번째 책으로는 단연코 Thinking in Java 를 꼽겠다. (사실 Effective Java 보다 thinking in Java 5판이 나오길 더 바란다.) 

아마존 바로가기 




저자 :Ted Neward
발행일 : 초반 2004년 / 번역안됨 

아마존 바로가기 


Javascript


저자 : David Herman  (데이비드 허먼)
발행일 : 초반 2012년  / 번역됨 (억지로 읽고 또 다시 느꼈다. 난 자바스크립트가 무섭다) 

아마존 바로가기


Python


저자 : Brett Slatkin  (브렛 슬라킨)
발행일 : 초반 2015년  / 번역됨 (하지만 표지와 제목이 많이 다름 주의.제목: "파이선 코딩의 기술" )  

아마존 바로가기


SQL


저자 : John L. Viescas  (Author), Douglas J. Steele (Author), Ben G. Clothier (Author)
발행일 : 초반 2016년  / 번역안됨, (번역되고 있는 건 아닐까 싶다) 

아마존 바로가기


Objective C

저자 : Matt Galloway
발행일 : 초반 2013년  / 번역안됨 ( 이제 번역되바짜인가? Swift 가 대세이며, 훨씬 훌륭한 언어로 생각한다.)

아마존 바로가기


Effective Debugging

저자 : Diomidis Spinellis

발행일 : 초반 2016년  / 번역안됨 

아마존 바로가기


Perl 

저자 : Joseph N. Hall 

발행일 : 초반 2010년  / 번역안됨 

아마존 바로가기


Ruby

저자 : Peter J. Jones 

발행일 : 초반 2014년  / 번역안됨 (국내에선 Ruby 가 생각보다 찬밥이었나보다)

아마존 바로가기


TCP/IP

저자 : Jon C. Snader

발행일 : 초반 2000년  / 번역됨 (이거 국내 번역되었을때 바로 샀는데, 벌써 이렇게 시간이..yes24에 중고서적이 7만원에 올라와 있다. 골동품이란건가? 개인적으로 좋은책이라 생각하지만 굳이 저런 가격에 살 필요는 없어 보인다.) 

아마존 바로가기


XML  

저자 : Elliotte Rusty Harold

발행일 : 초반 2003년  / 번역안됨 (집에 XML 책이 3권있다. 마이크로 소프트 XNA 책 2권과 함께 가장 쓸모없는 책으로 선정되었다.) 


Concurrency 

  • 저자 : 허브셔터 ( C++ 계의 구루, Exceptional C++ 등 집필) 

    발행일 : 초반 2017년 예정 (대세는 동시성!!)



아래는 Effective 라는 말은 붙었지만 , 형식이 다른 책이다.

Akka , DevOps 




둘다 번역은 안됬고, akka 경우는 learning akka 가 현재 베타리딩이 끝났다. 




다른 언어에서는 아직 출간되지 않은 듯 하며, 
다른 언어(Scala, Go등) 에서도 Effective 시리즈가 나오길 바란다.!





하마블로그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