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400라인의 go코드로 구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4-2]- MSP (2) 본문

블록체인

400라인의 go코드로 구현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4-2]- MSP (2)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9. 2. 25. 18:44


하이퍼레저 패브릭 MSP 

MSP는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각 피어와 사용자에 대한 인증/인가 작업에 대한 추상층입니다. 퍼블릭 블록체인과는 다른 콘소시엄 블록체인에서만 복잡하게 존재하는 모듈로써,  구현하는거 자체도 PKI의 복잡성을 그대로 물려받기 때문에 복잡하지만 실제 콘소시엄 블록체인을 구축하여 조직들간의 거버넌스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프로세스는 더욱 더 복잡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즉 새로운 조직을 어떻게 추가시키는지 같은? 현재 대부분의 패브릭 프로젝트에서 설립자 주도적 네트워크 구성을 하고 있는것으로 아는데 (즉 조직간 합의가 필요없음. 그냥 짱이 알아서 하는?) 진짜 조직별로 권한이 균등이 나누어져 있는 네트워크에서의 실제 사용사례에 대한 레퍼런스에 대한 공개가 기대됩니다.

이 글에서는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사용되는 MSP를 간단하게 피어계열인증서/사용자계열인증서 기반의 트랜잭션을 일으키고 오더러에서 확인하는 과정을 코드로써 살펴 볼 것입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암호화 재료 만들기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는 3가지 방식중 선택하여 암호화 재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OpenSSL을 이용하여 (테스팅) 
2. CryptoGen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테스팅)
3. Fabric-CA 서비스를 이용하여  (프로덕트)

심플 MSP를 만들어보기


진행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