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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미디움] 블록체인 개발자 면접 오픈북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9.04.25 11:27
 

Medium

기존의 IT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혁신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합니다

themedium.io

미디움 (채용정보) 는 국내에서 몇 안되는 (본사 제외하고 오직 한군데 정도이지 않을까..) 블록체인 플랫폼을 바닥부터 만들어 나가고 있는 개발사 입니다. 성능이라는 캐릭터에 집중하는 플랫폼 개발 철학이 있으며, 뛰어난 기술들을 보유해 놓은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이더리움등에서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특정 부분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재구성하여 우리만의 것으로 다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채용을 하고 있는데, (신입 4,000 전후 / 평균연봉 대기업 수준) 질문을 오픈해서 구인 합니다. 

질문 리스트는 1. 블록체인 부분  2. 소프트웨어 일반/C++/Java/Go/Javascript 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부분은 블록체인 일반,이더리움,비트코인,하이퍼레저 패브릭,EOS에 한정되어 질문됩니다.
소프트웨어 부분은 저희 플랫폼이 기본적으로 성능 지향이라 C++ (17)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Client SDK 는 자바로, SmartContract 와 특정서비스는 Go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일반과 각 언어에 대한 질문이 포함 됩니다. (모던 C++ 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는 필요. C 가 아닙니다. Go언어 전문가라면 C++에 대해서는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은 면접관이 면접자의 분야에 맞게 몇가지를 선택 (주로 형광펜 )하여서 그리고 면접자가 자신의 분야 또는 공부한 것에 대해 선택하여 답변하는 방식 입니다. 전체를 물어보진 않습니다. 답변은 말을 통해서 하거나, 슈도코딩등 화이트 보드에 대략적으로 그려가면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1번(블록체인 부분과 C++)을 잘아는 분은 블록체인 아키텍트 
2번(소프트웨어 개발) 을 잘아는 분은 블록체인 연구/개발을 맡으실 것이며, 

새로운 영역이다 보니, 모두가 능동적으로 연구하고 스스로 해야 할 것을 찾는 분위기를 만들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만들었다면, 다음 할일을 알아서 찾아보는 능동적인 인재상을 원하며, 생각보다 지연되는것에 대한 추궁을 하진 않습니다. 빠르게 만들기 보다는, 잘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생각나는데로 작성했지만 저도 잘 모르는 것들도 있습니다. 함께 모르는것을 공부하고 , 토론하고, 공유하는 마음으로 임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블록체인 분야에서의 긍정적 열의가 가장 중요합니다.

* 현재 가장 필요한 포지션은 스마트컨트랙트(Webassembly,LLVM ) 암호학(Privacy, Permissioning) R/D 부분. 



질문 리스트 (VER 1.9.6) 

블록체인 부분 

블록체인 일반
0. 블록체인은 무엇인가요? 
1. 블록체인 트릴레마(Blockchain Trilemma)란 ? 
2. 
토큰과 코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3. 크립토 이코노미 or 토큰 디자인 에 대해서 생각나는데로 말해주세요.
4. 이더리움에서 ERC20 표준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5. Double Spending 문제, Replay Attack 문제, Eclipse Attack 문제 각각 무엇인가요?
6. DEX 와 0x protocol 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7. Fabric  vs R3 vs EEA 의 Certificate management for permissioning 관점에서 주요 차이점

비트코인 
1. 비트코인에서 UTXO 란 무엇인가요?
2. 비트코인에서 트랜잭션 검증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input 값 내부의 previous output 의 신뢰 여부는?
3. 비트코인에서 SPV는 불룸필터를 왜 사용 되나요? 
4. 비트코인에서 Segwit 은 무엇인가요? 
5. Mnemonic phrases 과 HD Wallet 이란?  

이더리움
1. 이더리움에서 트랜잭션 검증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2. 이더리움에서 Transaction 과 RawTrancation의 차이는? 
3. 이더리움에서 트랜잭션 nonce 가 필수인 이유는? 비트코인은 왜 트랜잭션 nonce 가 없나요?
4. 이더리움에서 블룸필터는 왜 사용 되나요

5. 이더리움에서 머클패트리샤트리란 무엇인가요
6. 이더리움에서 RLP는 무엇인가요? 왜 필요한가요? Protocol buffer 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7. 이더리움에서 플라즈마란 무엇인가요
8. 이더리움에서 노드디스커버리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9. 이더리움에서 주소를 public key 자체가 아니라, 이더리움 경우 20byte로 줄여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줄여진 주소를 가지고 서명을 어떻게 확인 하나요 
10. EIP-55 체크섬이란? 
11. 이더리움에서 블록싱크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12. Parity 에서 warp-sync 란 무엇인가요? 
13. 이더리움에서 저장용량을 줄이기 위한 prunning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14. 이더리움에서 이벤트(logs)는 어떻게 발생되며, 클라이언트에서는 어떻게 감지하나요? 
15. 이더리움에서 Receipts정보는 용도가 무엇이며 언제 prunning 되나요?

하이퍼레저 패브릭
1.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트랜잭션 흐름을 설명해 주세요.
2.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genesis.block 은 무엇인가요?  channel.tx 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첫번째 블록과 차이점은?
3.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MVCC 충돌이란 무엇이고 낙관적 잠금이란? 

4.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MSP 란 무엇인가요
5.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채널MSP 와 네트워크MSP는 무엇인가요? 
6.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nonce 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이더리움과 차이점은??
7.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Fabric-CA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8.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RWSet이란 무엇인가요 
9.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블룸 필터는 어떻게 사용 되나요
10.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ACL 은 어떤 정보를 어떻게 가져와서 적용 되나요
11.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저장용량을 줄이기 위한 prunning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12.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Kafka 는 왜 사용 되나요? RAFT 는 왜 등장 한 걸 까요?
13.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토큰은 만들 수 있나요?  FabToken 왜 만들어 졌을까요?  
14.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리더피어와 앵커피어란 무엇인가요?
15.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Gossip Protocol 모듈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16.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는 왜 이더리움의 RLP 직렬화를 사용하지 않을 까요?
17.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이벤트는 어떻게 발생되며, 클라이언트에서는 어떻게 감지하나요? 
18.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TCert 를 대체하는 Identity Mixer에 대해서 말해 주세요.  
19.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Fabtoken에서 UTXO를 사용해서 이중지출이 안된다는데 왜 그렇죠? 근데 UTXO를 사용하는 비트코인은 이중지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대략적인 차이점은? 

EOS
1.
 EOS에서 트랜잭션 수수료는? 리소스 사용량 계산 방식은?
2. EOS의 뱅커 (Bancor)알고리즘 이란? 

하이퍼레저 인디

1. 인디에서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정보는 무엇인가요?
2. 인디에서 블록체인에 저장되지 않는 정보는 무엇인가요?
3. uPort 방식과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비교해서 장,단점은 어떻게 될 까요? 

컨센서스
1. Safety(finality) & Liveness 란? 
2. CFT와 BFT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3. POW 와 POS 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 하나요? (Safety(finality) & Liveness 관점에서)
4. PBFT 알고리즘은 무엇인가요?
5. DPOS 알고리즘은 무엇인가요?
6. 패브릭의 E-O-V 식의 합의프로세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일반/C++/Java/Go 

소프트웨어 일반
1. 주로 사용하는 리팩토링 3가지를 말해 주세요.
2. 주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3가지에 대해 말해 주세요.  Observer 패턴의 슈도코드 구현
3. 예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예외 처리에 대한 6가지 화두 참고)
4. SOLID 원칙이란?
5. introsort란? 참고 
6. Concurrent Programming Without Locks 또는 Transactional memory란? 
7. 계속 실행되는 쓰레드들에게 일을 분배하고, 각 쓰레드가 모두 완수할 때 까지 확인&기다리는 로직을 구현.  
8. 공간(메모리)를 낭비해서 성능을 높이는 방식의 예를 3가지만 들어주세요.
9. Padding, Packing on memory alignmemt 은 무엇인가요? 
10. 최적화 패턴(사전계산,지연계산,배칭,캐싱,힌팅,해싱 특수화,이중 검사,더 큰 조각 선택)이란? 참고

JAVA
1. 자바의 메서드 인자 전달 방식과 Shallow Copy / Deep Copy 에 대해 설명 해주세요.
2. 자바에서 박싱/언박싱은 무엇인가요? 
3. 자바의 HashMap 은 어떻게 동작하나요?
4 자바 리플렉션은 무엇이며, 활용처가 어떤게 있을 까요?
5. 자바로 정렬 알고리즘 슈도코딩
6. 자바에서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하는 방법은?
7. 성능 관점에서 자바 직렬화의 문제점은? 
8. fork-join 쓰레드풀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9. 다음 서블릿 호출 코드(필터들을 거친 후 target 이 한번 exectue 됨) 의 로직적 오류는?

//// Filter 
public void doFilter(ServletRequest request, ServletResponse response, FilterChain chain) throws IOException, ServletException {

        ...  인코딩처리 OR
        ...  로깅처리 OR
        ...  인증처리

        chain.doFilter(request, response);
     
        ...  
}

//// FilterChain

public class FilterChain { 
   private List filters = new ArrayList(); 
   private Target target; 
   
   int currentFilter = 0; 

   public void addFilter(Filter filter){ 
      filters.add(filter); 
   } 

   public Filter getNextFilter(){ 
      if(currentFilter < filters.size()){ 
           return filters.get(currentFilter++); 
      } 
      return null; 
   } 
   public void doFilter(String request, String response){ 
         Filter f = getNextFillter(); 
         if(f != null){  
           f.doFilter(request,response,this);         
         } 
           
         target.execute(request,response); 
   } 

   public void setTarget(Target target){ 
      this.target = target; 
   } 
} 


C++
1. C++ 에서 기반 클래스의 가상 소멸자가 필요한 이유는?
2. C++ 에서 임시객체가 생성되는 이유는?   
3. C++ 에서 RVO란 무엇인가요?
4. C++에서 std::move 와 std::forward 에 대해서 논해주세요
5. C++ 에서 특수멤버함수는 무엇이며, 자동생성 조건들은? 
6. C++ 에서 성능하락&향상에 관해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7. 단일 행을 파싱해서 공백구분 단어를 모은후, 단어와 중복갯수를 출력하는 코딩 해 주세요. (성능,메모리 최적화로)
8. 문자열을 매개변수로 받아서 특정 캐릭터가 제거된 문자열을 리턴하는 함수를 코딩 해 주세요. (성능 최적화로)
9. C++ 에서 set 과 unordered_set in STL 의 차이점은?
10. C++ 에서 람다식을 쓸 때 캡쳐리스트는 무엇이며 [&] 와 [this] 는 무엇인가요?
11. C++ 에서 auto/ override /nullptr / constexpr / atomic 키워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 해 주세요.
12. C++ 에서  policy / trait  란 무엇인가요? 
13. C++ 에서 중첩 의존 이름 (nested dependent name)이란?
14. C++에서 메모리 풀링은 어떻게 구현하나요? (풀링 방식 종류 및 고정크기,가변크기에 대해서 각각 논해 주세요) 
15. C++에서 아래 코드를 설명 해 주세요. (생산자-소비자 패턴중 소비자에 해당하며, 소비자는 여기 한 군데만 존재)   

Buffer BufferPool::get_buf(){
   Buffer* buf = nullptr;
   std::unique_lock<std::mutex> ul(_mtx, std::defer_lock);

   while (buf == nullptr){
    ul.lock();
    if (_pool.empty()) _cond.wait(ul);

    if (!_pool.empty())  // 여기서 pool 이 empty 일 경우는?
    {
       buf = _pool.get();
    }
  }

   .... DO something ....
  return buf;
}

15. C++ 에서 다음 코드를 설명 해 주세요. (비동키 통신을 통해서 패킷을 읽어 오는 상황)

void Handler::recv(evpp::Buffer* msg) {
    
    std::lock_guard<std::mutex> lock(_recvMtx);
    evpp::Slice s;
    int         needLen;
    uint16_t    size;
    uint16_t    type;
    
    while (msg->length() > 0) {
        // receive message size.
        if (_recvLen < EVPP_TCP_HEADE_SIZE) {
            needLen = EVPP_TCP_HEADE_SIZE - _recvLen;
            s = msg->Next(needLen);
            std::memcpy(_recvBuf + _recvLen, s.data(), (int)s.size());
            _recvLen += (int)s.size();
        }
        
        if (_recvLen < EVPP_TCP_HEADE_SIZE) {
            return;
        }
        
        type = *(uint16_t*)_recvBuf;
        size = *(uint16_t*)(_recvBuf + 2);
        
        // receive message.
        needLen = (EVPP_TCP_HEADE_SIZE + size) - _recvLen;
        if (needLen > 0) {
            s = msg->Next(needLen);
            std::memcpy(_recvBuf + _recvLen, s.data(), (int)s.size());
            _recvLen += (int)s.size();
        }
        
        if ((uint16_t)_recvLen == (EVPP_TCP_HEADE_SIZE + size)) {
            if (type == Message::Type::message) { // general message
                _msgHandler(_remoteId, _recvBuf + EVPP_TCP_HEADE_SIZE, size);
            }
            else { // control message
                _ctrlHandler(_remoteId, type, _recvBuf + EVPP_TCP_HEADE_SIZE, size);
            }
            
            _recvLen = 0;
        }
    }
}



Golang
1. Go의 덕타이핑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2. Go에서 고루틴&채널은 무엇인가요? Actor 패턴과의 차이점은? 
3. Go에서 아래 코드를 설명 해 주세요.

func GetProposal(propBytes []byte) (*peer.Proposal, error) {
	prop := &peer.Proposal{}
	err := proto.Unmarshal(propBytes, prop)
	return prop, errors.Wrap(err, "error unmarshaling Proposal")
}


4. Go에서 select 문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아래 코드를 설명 해 주세요.

package main

import (
   "fmt"
   "time"
)

var scheduler chan string

func consuming (prompt string){
      fmt.Println("consuming 호출됨")
   select {
   case scheduler <- prompt:
      fmt.Println("이름을 입력받았습니다 : ", <- scheduler)
   case <-time.After(5 * time.Second):
      fmt.Println("시간이 지났습니다.")
   }
}

func producing (console chan string) {
   var name string
   fmt.Print("이름:")
   fmt.Scanln(&name)
   console <- name
}
func main() {
   console := make(chan string, 1)
   scheduler = make(chan string, 1)

   go func(){
      consuming(<-console)
   }()

   go producing(console)

   time.Sleep(100 * time.Second)
}
func (p *MsgPipeRW) WriteMsg(msg Msg) error {
  if atomic.LoadInt32(p.closed) == 0 {
    consumed := make(chan struct{}, 1)
    msg.Payload = &eofSignal{msg.Payload, msg.Size, consumed}
   select {
    case p.w <- msg:
      if msg.Size > 0 {
      // wait for payload read or discard
        select {
          case <-consumed:
          case <-p.closing:
        }
      }
      return nil
    case <-p.closing:
    }
  }
  return ErrPipeClosed
}

Javascript 
0.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열의는? 
1. Javascript 에 대한 깊은 이해 (자바스크립트 완벽가이드 or You Don’t Know JS 시리즈 필독) 
2. browser 동작에 대한 이해 (https://d2.naver.com/helloworld/59361)  
3. built-in Javascript objects / browser objects  / HTML DOM objects 란?  
4 .Javascript 에서 객체 생성 방법은? 
5. 다음을 실행하면 무엇이 출력되는가?

name = "john";

var myObject = {

	name  : "foo",

    func1 : function(){

		 sayName =  function() {

				console.log("My name is " + this.name);     

				};

      	         sayName();  

            } 
};

myObject.func1();  // ??  


6. 다음을 실행하면 무엇이 출력되는가? (클로저, 유효범위 )

var obj = document.getElementById("input1");

var items = ["click", "keypress"];

for (var i = 0; i < items.length; i++) {

	(function() {

		obj["on" + items[i]] = function() {

			console.info("thanks for your " + items[i]);   // ??

		};

	})();

}


7.  __proto__ 와 prototype 의 차이는?
8.  ajax 와 websocket 통신의 차이는?  
9.  async await 를 사용하는 상황에 대해서 말 해주세요.
10. React & CSS 스타일링에 대한 포토폴리오 

분산시스템
1. CAP 이론이란? 
2. consistent hashing 이란 무엇인가요?
3. HAProxy 란? 
4. RAFT 는 무엇인가요? 
5. white-board architecture 는 무엇인가요?
6. Zookeeper 는 무엇이고 사용예 2가지를 말해주세요. 

컴파일러 
1. AST 와 LLVM 이란?
2. 이더리움의 solidity 언어와 다르게, go, c++을 사용하면 비결정적 문제가 생깁니다. 무슨 의미인가요?
3. 이더리움의 solidity 언어는 어떤식으로 리소스에 대한 과금을 하나요?
4. EOS에서는 어떤식으로 리소스에 대한 과금을 하나요?
5. solidity 처럼 C++이나 Go로 만든 프로그램에서 CPU,Memory,Storage 를 사용한 만큼의 지표를 구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6. EOS-VM or ewasm의 동작방식을 설명해 주세요.

암호학
1.HMAC / PKI / ECDSA / ECDH는 무엇인가요
2. diffie-hellman 키 교환 알고리즘은 무엇인가요? 
(Diffie-hellman은 ECC 계열 (ECDH) 를 사용하고, 키값을 2048bit 이상으로 사용한다)
3. Logjam 취약점이란?
4.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ECert 란 무엇인가요? 패브릭에서는 왜 사용하나요 
5.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TCert 는 왜 없어졌고, 대체제는 무엇인가요 
6. ECC 개인키,공개키는 수학적으로 어떻게 만들어지며 비트코인의 secp256k1 소스를 보고 함수를 설명 해 주세요.
7. group signature vs aggregation signature vs threshold signature 의 차이점은?
8. 모네로에서 ring signature 란 무엇인가요?  
9. Fabric IDentity Mixer 에서 영지식 증명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10. zk-SNARKs 와 zk-STARKs 와 
Schnorr proofs 의 차이점은?
11.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Fabtoken에서 StateDB에 UTXO들이 저장된다는데, 사용자 계정(지갑주소)은 어떻게 연결될까요? 연결되는게 가시적으로 보인다면 UTXO인데도 불구하고 개인정보에 취약하지 않을까요? 해결방법은? 
12. (BBS+ Signature : https://eprint.iacr.org/2016/663.pdf) 논문을 설명해 주세요. 
 

DB
1. ACID 란 무엇인가요? 
2. 디스크 기반 페이지 관리에 대해 다음 코드를 설명 해 주시고, 주석을 참고하여 한 라인의 코드를 넣어 주세요.

struct BufferManager {
        FILE * fp;
        int pageSize;
        int maxPageNo;
        int lastFreePageNo;
};

void init(cahr * name, int size){
    bufferManager = malloc(sizeof(BufferManager));
    bufferManager->fp = fopen(name, "rb+");
    if (bufferManager->fp == NULL) {
		createF(name,0644);
        bufferManager->fp = fopen(name, "rb+");
    }
    bufferManager->pageSize = size;
    bufferManager->maxPageNo = 0;
    bufferManager->lastFreePageNo = -1;
}


BOOL readPage(int pageNo, BYTE * buffer) {
    int ret;
    fseek(bufferManager->fp, pageNo * bufferManager->pageSize, SEEK_SET);
    ret = (int) fread(buffer, sizeof(BYTE), bufferManager->pageSize, bufferManager->fp);
    rewind(bufferManager->fp);
    if (ret > 0 )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writePage(int pageNo, BYTE * buffer) {
   //생략
}

int newPage(){
 int freePageNo, nextPageNo, offset;
 if(bufferManager->lastFreePageNo == -1 ){
    freePageNo = ++(bufferManager->maxPageNo);
 }
 else {
    freePageNo = bufferManager->lastFreePageNo;
    offset= freePageNo * bufferManager->pageSize;
    fseek(bufferManager->fp, offset, SEEK_SET);
    fread( & nextPageNo, sizeof(int), 1, bufferManager->fp);
    if (nextPageNo == -1) 
      bufferMananger->lastFreePageNo = -1;
    else 
      /* 여기에 들어 갈 한 라인의 코드는?? */
 }
return freePageNo;
}

void freePage(int pageNo) {
   int offset;
   offset = pageNo * bufferManager->pageSize;
   fwrite(& (bufferManager->lastFreePageNo), sizeof(int), 1, bufferManager->fp);
   /* 여기에 들어 갈 한 라인의 코드는?? */

}


3. 트랜잭션에서  Two Phase Commit 이란 무엇인가요?
4. 저널링 / WAL (write-ahead logging) 은 무엇인가요?

5. Red&Black tree & B tree & Skip lists 자료구조를 비교해주세요.

6. LSM (log structed merge tree)은 대략 무엇인가요?
7. leveldb 와 redis 의 특징 및 차이점은?

MQ
1. Kafka 의 브로커,토픽,파티션은 무엇인가요?
2. Kafka 에서 acks 옵션은 무엇인가요? acks=0,1,2 각각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3. Kafka와 RabbitMQ의 차이점은?

네트워킹 / 소켓
1. 소위 응용레벨에서 RPC 방식과 스트리밍 방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2. 멀티쓰레드/Select/Java NIO/ ePoll /IOCP 방식의 소켓통신 차이점을 아는 만큼 말해 주세요. 
3. 소켓통신시 성능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들이 있나요. 최대한 많이 말해주세요.
4. 소켓통신에서 타임아웃은 무엇이고 Nagle 알고리즘은 무엇인가요?
5. 소켓통신상 SSL/TLS flow를 간략히 말해주세요
6. React 방식과 Proact 방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in POSA2) 

Reactor

Event Handling

Allows event-driven applications to demultiplex and dispatch service requests that are delivered to an application from one or more clients.

Proactor

Event Handling

Allows event-driven applications to efficiently demultiplex and dispatch service requests triggered by the completion of asynchronous operations, to achieve the performance benefits of concurrency without incurring certain of its liabilities.

7. NAT 와 UPnP 는 무엇인가요?
8. gRPC (C++) 의 동기.비동기 구현에 대해 말해 주십시요.

인프라 & 데브옵스 아키텍쳐 

애자일 관리 기법 (*JIRA)
프로덕트 & 형상 관리 (Bitbucket) 
도커 + 쿠버네이트등 컨테이너화
빌드자동화 (* Bamboo ) 
테스트자동화  (* 유닛 테스트 gTest 연구) 
이슈등록자동화 (*JIRA)
정보 공유 위키 관리 (confluence)
정보 공유 채팅 관리 (slack) 
디플로이 자동화
서비스 관리 자동화  
네트워킹 인프라에 대한 이해 
수직 / 수평 분활에 대한 이해 
무정지 시스템 이해 및 구축 (무정지 리소스 증축등) 
AWS 매니지먼트 


미디움 블록체인 플랫폼 팀 직무 정리 

블록체인 플랫폼 아키텍트 

크립토 이코노미스트 : 플랫폼 코인/토큰 시스템 디렉션 /  DApp 구상 
소스품질 매니져 :  C++ 17+ 로직,컨벤션,문법,성능 검토,교육 
시큐리티 매니져 :  암호학/네트워킹 연구 및 샘플 개발  
프로덕트 매니져 :  플랫폼 진행 사항 체크/ 다른 그룹과의 소통 및 지원/ 나아가야할 방향 정리 

허가형&암호화 아키텍트 
플랫폼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스마트컨트랙트 아키텍트 

플랫폼 소프트웨어 팀 

분산네트워킹 &  패킷 직렬화, 압축등 연구/개발
BlockChain Data 연구/개발
탈중앙화 및 컨센서스 알고리즘 연구/개발
Proxy & Orderer 연구/개발
허가형 블록체인 설계
성능 개선 연구/개발 
C++ 기반 & 공통 라이브러리 연구/개발

플랫폼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팀 
플랫폼 암호학/허가형 블록체인팀
플랫폼 스마트컨트랙트 팀  
플랫폼 Client 인프라팀 
플랫폼 데브옵스 & 프로젝트 관리팀 
플랫폼  QA팀 
블록체인 선행 연구 및 조사팀 


사족)

오픈북 면접은, 면접자가 어떤 회사,학교,전공 출신인지 상관없이 현재 실력으로 판단하며, 나이,경력,성별,국적(외국인 환영) 등 이런 요소들은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면접시 토론을 잘하는게 최우선 순위입니다. 물론 완전할 수 없음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신뢰비용을 다시 정산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면접을 볼 때를 생각해보면, 황당한 질문이 나올 수도 있고 - 모든 지식을 머리속에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 운에 따라서 모르는 질문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사측에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오픈하고, 이 중 선택하여 질문을 하거나, 면접자 본인이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선택해서 답변을 하는게 서로 유리 할 거라 판단 하였습니다. 사측은 이를 통해서라도 준비된 인재, 블록체인 분야에 집중하는 인재를 구인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질문 리스트들에 대한 모든 것을 세부적으로 기억하고 있어야 채용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세상은 변하여서 머리속에 모든 것을 담아 두는 시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Why? 는 기억하고 있어야하며 무엇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나침판은 필요하겠지요. 저도 모르는 100% 완벽한 답을 원하는것 보다는 공부는 하였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을 명확히 표현하는지에 대한 검토를 하려 합니다.
 

[미디움]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자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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