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OpenADR vs SEP 2.0 본문

IoT

OpenADR vs SEP 2.0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5. 10. 4. 12:12


OpenADR 2.0 은 유틸리티들간에 그리고 에너지 관리 시스템들 사이에  정보를 교환하는것에 관해 표준화하며 반면에 SEP 2.0 은  게이트웨어에 의해 받아들인 마켓 시그널들에 대한 응답에 대한 디바이스 커뮤니케이션을 표준화한다.OpenADR 2.0 과 SEP 2.0 모두 SGIP CIM 가이드라인을 따른다. 2 가지 어플리케이션 레이어 프로토콜간에 매핑 테이블을 개발하기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있다.

아래는 차이점을 나타낸다.

OpenADR 2.0

SEP 2.0

  • Service provider (server) to customer energy system interface (client)
  • Enables automated AutoDR to commercial, industrial and residential customers
  • Communicates over the Internet using web services
  • Transmits larger data packets

 

  • Enables residential and light commercial DR
  • Communicates over Automated Metering Infrastructure (AMI) or via a broadband gateway
  • Transmits small data packets
  • Ideally suited for use within a home or building

 


오픈ADR(OpenADR): 개방형 자동수요반응(Open Automated Demand Response)을 뜻하며, 지능형 수요반응에 적용되는 표준 통신 프로토콜이다. 전력공급자와 소비자 간 양방향 통신을 가능케 함으로써 송전과 배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게 주목적이다. 보통 스마트그리드 통신은 인터넷·무선랜·지그비·전력선통신(PLC) 등의 수단으로 잘 알려져 있다. 오픈ADR은 이 같은 물리적 통신방식이 아닌 수요반응(DR) 신호 교환을 위한 응용계층의 표준기술이며, 기존의 수동작업을 통한 수요 반응을 대체하는 방법이다. 오픈ADR을 적용함으로써 전력공급자가 실시간으로 수요관리 명령을 내렸을 때, 소비자가 이에 대응해 자동으로 전기사용량을 줄이는 지능형 수요반응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파이크 리서치사(Pike Research)가 발행한 최근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능형 수요반응에 대한 전세계 지출액은 2012년 연간 4억100만 달러에서 2018년까지 연간 17억 달러 규모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 지능형 수요반응: 지능형 수요반응이란 전력공급 상황, 피크 부하율 및 전력생산·공급가격에 따라 자동으로 반응해 전력사용량을 조정하는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변동하는 가격에 전력 소비를 줄이거나 전력 사용 시간대를 옮길 수 있다. 기존 공급위주의 전력 정책이 환경문제, 에너지가격 급등 등으로 인해 한계에 봉착함에 따라 수요 관리 측면의 대안으로 적극 모색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KERI) 발췌




그림으로 살펴보는 OpenADR2 과 SEP 2.0


SEP2.0 ( Smart Energy Profile 2.0) 

OpenADR2 (Open Automated Demand Response 2)

HAN (Home Area Network)

DER (Distributed Energy Resource)

NAN (Near-me Area Network)

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ISO ( Independent System Operator 

EXI ( Efficient XML Interchange)


위의 그림은 (논-1) 에서 발췌하였는데 해당 논문을 보면 차이점이 잘 나와있다는걸 알려드린다. 여기에서 간추려서 말해보자면


- SEP2.0 은 집안에서 운용되며, OpenADR 은 바운더리가 굉장히 넓다. 

- SEP2.0 은 미터링등에 대한 정보를 OpenADR 을 통해서 ISO 나 에너지공급자에게 전달하며 

- OpenADR 은 그것에 따른 과금,수요반응을 집안에 있는 디비이스에 SEP2.0을 통하여 전달한다. (양방향 통신)

그 데이터들은 인하우스디스플레이나 스마트폰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 SEP2.0 은 집안의 HAN 상에서 디바이스들 끼리 커뮤케이션되게 해야한다.

- SEP2.0 은 커뮤티케이션 언어로 Restful Web 과 EXI 사용하며 , OpenADR 은 xml 기반이다.

따라서 SEP2.0 <--> OpenADR 간에 통신하기위해서는 언어매핑을 해줘야한다.

- SEP2.0 은 IP 기반이므로 Ethernet,WIFI 등을 지원한다. 그것에 맞추어 Zigbee IP 가 만들어졌고  Z/IP Z-wave 가 있다.  

- SEP2.0 의 IP 기반의 HAN 상에서 mDNS 를 사용하여 서로를 감지한다. 

- SEP2.0 을 준수하는 디바이스끼리는 SEP2.0 의 정해진 스펙(기능셋) 에 따라서 대화한다. 

- SEP2.0 과 OpenADR 2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을 원할하게 하기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있다.





관련 국내 기사: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218_0012731032&cID=10812&pID=10800 (기-1)

관련 논문

https://pure.ltu.se/portal/files/37136211/CoAP_SEP2_final.pdf   (논-1)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