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시계열 데이터 스토어로서의 Elasticsearch ?? 본문

데이터 가시화 (d3.js , Plotly, Grafana, Kibana 등)

시계열 데이터 스토어로서의 Elasticsearch ??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7. 3. 21. 18:06

시계열 데이터 스토어로서의 Elasticsearch

https://www.elastic.co/kr/blog/elasticsearch-as-a-time-series-data-store


Kibana 를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한번 바꿔 볼까.. ( from Influxdb + Grafana ) 


저는 오픈 소스 성능 모니터링 도구인 stagemonitor, 의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백엔드로서 여전히 멋지지만 노후화되고 있는 TSDB(Graphite Time Series DataBase)를 대체할 데이터베이스를 찾고 있었습니다. TSDB는 앱 응답 시간 또는 서버의 CPU 활용과 같은 (성능) 메트릭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특별한 패키지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설치가 용이하고 확장 가능하며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메트릭 시각화를 강력하게 지원하는 데이터스토어를 찾고 있었습니다.

과거 Elasticsearch와의 업무 협력 경험에 비추어 설치가 용이하고 확장 가능하며 많은 aggregation을 제공할 뿐 아니라 Kibana에 훌륭한 시각화 도구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Elasticsearch가 시계열 데이터에 적합한지 여부는 알지 못했습니다. 이는 많은 이들의 의문점이었으며 실제로 CERN (유럽 원자핵 공동 연구소)이 Elasticsearch, InfluxDB, OpenTSDB 간의 성능 비교 를 수행하여 Elasticsearch를 그 중 1위로 발표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