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새로운 언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feat.코틀린) 본문

소프트웨어 사색

새로운 언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feat.코틀린)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23. 6. 5. 20:23

기존의 언어를 가지고 무엇인가 만들다 보면 그 코드의 쓰임새에 있어서 패턴/정형화가 된다.
그것을 구체적으로 이름 붙히고 규율을 정해 놓으면 사람들이 이해하기 더 쉬워 지는건 인지상정.

예를들어 고양이과 동물을 다 고양이라고 하고, 호랑이에 대해서는 메우 큰 고양이, 사자에 대해서는 목에 털이 많은 고양이라고 말을 해도 알아먹기야 하겠지만, 고양이과를 사자,호랑이로 명확히 나누어서 소통하면 더 빨리 이해 할 수 있게 될 것고 효율적이게 될것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마찬가지이다.

새로운 언어는 보통 이전 언어/ 경쟁 대상 언어보다 더 키워드가 많아 지게 되는데 예를들어
C++에는 없던 interface 키워드가 자바에서는 생겼는데  C++에는 비록 interface가 없더라도 class가 그 역할을 겸하였지만, 자바에서는 Interface라고 키워드를 추가하였기 때문에 자바 개발자들은 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면에 있어서 더 나아졌다. 즉 처음 자바로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사람은 그냥 그게 너무 당연한 Class와 구분된 기능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보통 자바 개발자들은 class에 대해 보통 한가지를 떠올리겠지만. 자바 class를 많이 사용한 자바구루들은 어떤 정형화 된 패턴들을 발견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식으로 사용되는 클래스 저런 제한이 있는 클래스.. 

코틀린에서는 신생언어 답게 이런 것들을 세분화 시켜서 키워드를 추가하였다. 
그런 덕분에 코틀린을 공부한 사람은 자연스럽게 Class를 더 품격(?) 높게 구분해서 사용 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었다. 

data class, value class, sealed class, enum class 등이 바로 이런 것들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