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비트코인] 트랜잭션이 만들어 지는 19단계 본문

블록체인

[비트코인] 트랜잭션이 만들어 지는 19단계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9. 1. 16. 16:41

 

 

3줄 정리

- 자신과 연계된 UTXO 를 소비 하려면 그때 자신의 서명을 생성해서 트랜잭션 내부의 INPUT에 넣어 보낸다.
- 검증노드들은 해당 서명을 이전 트랜잭션의 OUTPUT과 매칭이 되면 ㅇㅋ 해줌
- 즉 현재 트랜잭션 내부의 INPUT은 이전 트랜잭션의 OUTPUT과 매칭용이고, 현재 트랜잭션의 OUTPUT은 받는 사람의 계정과 연결되되, 나중에 받는 사람이 이 UTXO를 사용하는 트랜잭션을 만들 때 그 INPUT과 매칭될 것이다. 
- 최종적으로 TxID를 만드는 과정은 : 
https://steemit.com/kr/@niipoong/id-create-bitcoin-txid 를 참고한다.

받는 사람 : ScriptPubKey(잠금스크립트)에서  OP_HASH160 다음에 위치한 문자열(B라고하자)를 이용해서 실질적 비트코인 주소 생성( 비트코인 주소는 Private Key -> Publick Key -> B -> 20바이트비트코인 주소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ScriptPubKey에서 받는 사람 주소를 얻을 수 있다)

보내는 사람 : ScriptSig 에서는 서명+공개키가 포함되어있으므로, 해당 공개키로 비트코인 주소를 만들면 된다. 

* 비트코인 주소 생성 방법 : https://ihpark92.tistory.com/6

참고로 아래 트랜잭션 경우는 한개의 UTXO 에서 한개의 UTXO로 보내고 있다.vin (trnasaction input)이 1이고 vout(transaction output) 도 1이다. 보내야 할 돈이 많이 필요해서 한개의 계정에 묶인 여러개의 UTXO를 통해 보내고, 잔액까지 받아야 한다면vin 이 n이 되고, vout은 2가 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