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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MA 블로그
왜 패턴이 중요한가? 본문
패턴은 추상적인 "의도"를 보다 명확한 의미로 "규정" 을 짓습니다.
- 그로 인해 선배로 부터 값진 경험을 물려 받게 해 줍니다.
- 그로 인해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만들어 줍니다.
- 그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확신을 갖게 합니다.
- 그로 인해 장점과 단점을 드러내 줍니다. 모든 패턴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모든 기술도 마찬가지)
- 그로 인해 연관 패턴들과의 계층적 구조를 보여주어 큰 규모에서의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 그로 인해 시야가 넓어집니다.
Gof 디자인패턴
Creational
패턴명 | 의도 | 기타 |
Factory Method | ||
Abstract Factory | ||
Builder | ||
Prototype | ||
Singleton |
Sturctural
패턴명 | 의도 | 기타 |
Adapter | ||
Bridge | ||
Composite | ||
Decorator | ||
Facade | ||
FlyWeight | ||
Proxy |
Behavioral
패턴명 | 의도 | 기타 |
Interpreter | ||
Template Method | ||
Chain of Responsibility | ||
Command | ||
Iterator | ||
Mediator | ||
Memento | ||
Observer | ||
State | ||
Strategy | ||
Visitor |
켄트백 구현 패턴
멀티쓰레드 디자인패턴
패턴명 | 의도 | 기타 |
Single Threaded Execution | ||
Immutable | ||
Balking | ||
Producer-Consumer | ||
Read-Write Lock | ||
Thread-Per-Message | ||
Worker Thread | ||
Future |
POSA-2 (네트워킹) 디자인패턴
이벤트 핸들링 패턴
Reactor | ||
Proactor | ||
Asynchronous Completion Token | ||
Acceptor-Connector |
Synchronization Patterns
Scoped Locking | ||
Strategized Locking | ||
Thread-Safe Interface | ||
Doblle-Checked Locking Optimization |
Concurrency Patterns
Active Object | ||
Monitor Object | ||
Half-Sync/Half-Async | ||
Leader/Followers | ||
Thread-Specific Storage |
POSA-3 (리소스) 디자인패턴
Resource Acquisition
Lookup | ||
Lazy | ||
Eager | ||
Partial |
Resource Lifecycle
Caching | ||
Pooling | ||
Coordinator | ||
Resource LifeCycle Manager |
Resource Release
Leasing | ||
Evictor |
메세지 큐 디자인패턴
(work queue) Round Robin Dispatch | 워커에게 하나씩 배분한다. | |
(work queue) Fair Dispatch | 워커에게하나씩 배분하되, 작업시간도 감안해서 균등히 배분한다. | |
(pub/sub) Exchange | 여러 소비자에게 한번에 다 나눠준다. | |
(routing) Direct Exchange | 특정 데이터만 선택해 가져간다. | |
(topic) Topic Exchanges | 패턴에 기반해 소비자가 가져간다. | |
(request/response) rpc | 보내고 바로 받는다. |
마이크로서비스 디자인패턴
SAGA | ||
회로차단 | ||
백오프 | ||
타임아웃 | ||
상태점검 | ||
서비스탐색 | ||
부하분산 | - 동일한것을 여러개로 복제 - 리소스가 다른것을 분리 - 서비스가 다른 것을 분리 |
|
캐싱 | ||
동기/비동기 콜 | ||
이벤트 소싱 | ||
서비스별 DB | ||
격벽 |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디자인패턴
도메인 논리 패턴 | ||
데이터 원본 아키텍처 패턴 | ||
객체-관계형 동작 패턴 | ||
객체-관계형 구조 패턴 | ||
웹 프레젠테이션 패턴 |
||
분산 패턴 |
||
오프라인 동시성 패턴 |
||
세션 상태 패턴 |
Spring 프레임워크 디자인 패턴 www.baeldung.com/spring-framework-design-patterns
J2EE 프리젠테이션 패턴
Intercepting Filter 패턴 | ||
Front Controller 패턴 | ||
Context Object 패턴 | ||
Application Controller 패턴 | ||
View Helper 패턴 | ||
Composite View 패턴 | ||
Service to Works 패턴 | ||
Dispatcher View 패턴 |
J2EE 비지니스 티어 패턴
Business Delegate 패턴 | ||
Service Locator 패턴 | ||
Session Facade 패턴 | ||
Application Service 패턴 | ||
Business Object 패턴 | ||
Composite Entity 패턴 | ||
Transfer Object 패턴 | ||
Transfer Object Assembler 패턴 | ||
Value List Handler 패턴 |
||
통합 티어 패턴 |
||
Service Activator 패턴 |
||
Domain Store 패턴 |
||
Web Service Broker 패턴 |
기업통합 디자인패턴
Content based Router | ||
Message Filter | ||
Dynamic Router | ||
Recipient List | ||
Splitter | ||
Aggregator | ||
Resequencer | ||
Content Enricher | ||
Content Filter | ||
Pipes and Filter |
데이터 모델 패턴
DDD 디자인패턴
빅데이터 디자인패턴
람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