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AMA 블로그

수학 고민? 본문

소프트웨어 사색

수학 고민?

[하마] 이승현 (wowlsh93@gmail.com) 2016. 9. 14. 14:32


가끔 개발자 커뮤니티보면 수학을 해야 하나요? 수학적 사고가 개발에 필수인가요? 등 수학 고민글이 보입니다.

전 그때마다 야구 선수가 100m 달리기 기록에 집착하는듯한 느낌을 받곤 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써 학창시절이나 학원시절부터 지금까지 컴파일러구현을 못해봐서 혹은 나만의 정렬 알고리즘을 개발해보지 못한 불안감은 없으십니까? 객체지향설계/자료구조/알고리즘 직관력 부족에 스스로 자괴감이 들진 않으신가요. 왜 정작 소프트웨어개발자가 해야할 고민은 안하고 다른 고민에 불안을 느끼고 계신건가요.


진짜 수학이 필요한 일부 종목의 선수들은 아예 고민을 안하고 있어요. 공부를 하고 있죠. 그게 당연히 필요하니깐요.하지만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개발에서는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대부분의 수학적 지식은 고교 수준도 안됩니다. 즉 사칙연산, 루트,시그마,표준편차,단순확률,단순미분(기울기) 정도 일 뿐입니다. 혹시 더 깊은 지식이 필요가 있을때 못한다고 해서 불안해하지 말아요. 현업에선 애초에 깊이있는 수학지식이 필요한 모듈에 대한 개발 지시를 하지 않을 것이며 ,  당당하게 못한다고 하거나 시간을 왕창 주세요 공부하게. 라고 말하면 됩니다. 부끄러운일이 아닙니다. 우리 주종목이 아니에요.


그 시간에 우리 주종목에 대해 소홀함이 없는가를 먼저 고민하세요. 자료구조,알고리즘,운영체제, 컴파일러,데이터베이스,객체지향같은 코어 및 재귀에 익숙해지기, 소프트웨어 트랜잭션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SSH 내부 작동은 ? JIT 란 무엇인가?  B-tree, R-Tree ? 우선 요소 5개 빨리 찾기 같은 알고리즘 등 요소기술에 더 관심을 갖길바라며  문제해결능력도 수학보다는 IQ퀴즈문제집들 이나 세상 돌아가는 신문을 보는게 더 낫습니다.  더 중요한건 자신이 지금 now  해결해야하는 문제 해결에 흠뻑 빠지는것이구요.


이제 한 문장으로 시원하게 고민 해결 해 드리겠습니다.

수학공부 안해도 됩니다.   재미로 하세요


p.s

이 글을 쓰고 바로 지울까도 생각했습니다.왜냐면 수학을 살짝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글이라 느껴서인데요..사실 수학은 단순 공식 외우는데에 있는게 아니라 세상이 돌아가는 모든 곳에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은 수학을 가까이 두어야 합니다.  언론인, 중개업자, 정치인, 의사, 토목기술자들 , 가게주인..모두 자신이 하는 일에 수학적 사고방식이 필요하기때문에  사실 딱잘라 필요하다, 필요없다 말 할 수 없는 주제라는건 아시리라 믿고 그냥 냅둡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